어르신 김장 '인사' > 복지관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회원메뉴

복지관이야기 > 복지관소식 > 복지관이야기

[김장사회사업] 어르신 김장 '인사'

관리자 2025-03-28 (금) 16:02 3일전 1  




"어르신~ 요새 김장철인데 어르신은 김치 사세드세요 직접만들어서 드세요??"


김장철이 왔습니다. 방이심어르신께 김치를 어떻게 해드시는지 여쭈었습니다. 어르신께선 예전에는 김장을 한번에 많이 담아서 먹었지만 이제는 혼자살기에 먹고싶은만큼씩만 만들어서 드시고 계신다고 하였습니다.


"저도 그렇고 요새 젊은 사람들은 다 사먹기만 하지 김장하는 법도 몰라요."


"김장은 하는 사람마다 다 방법이 달라. 서울사람들은 동태머리를 놓기도 하고 다른지역은 사과나 배를 놓기도 하고... 배추 절이는 방법도 소금을 많이 하면 4시간도하고 조금 넣으면 반나절도 하고.. 날씨가 얼마나 추운지에도 다 달라져~~"

"어르신이 하는 방법은 뭐에요?"

"나는..."


어르신께서 해오셨던 방법을 물으니 이제껏 살아오며 김장을 담았던 이야기들을 쭉 해주셨습니다.


"배추절일때 푹 재워야하는데 잘 안재우면 다시 밭으로 들어가젠 해부러~!"


이야기 중간중간에는 농담도 하시며 재밌게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어르신 완전 전문가시네~ 저는 잘 몰라서 그러는데 김장하는법좀 알려주세요!"

"좋지~~우리마당도 넓은데 우리집 마당에서 하면 되겠다."


어르신께 김장하는법을 알려 달라고 말씀드리니 좋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담당자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말씀드리니 언제할지, 어디서할지, 재료는 무엇이 필요한지 등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이번에 그림책만들기 같이 한 어르신들도 함께하는건 어때요?"

"남자어르신이랑 나이많은 어르신? 같이 하면 더 좋지. 동네에 아는 언니도 부르자."


함께 이룰 사람들도 어르신께서 정하셨습니다.


"만들기 전에 같이 할 사람들 한번 모여서 식사도하고 어떻게 준비할지 이야지 나누는건 어때요?"

"그렇게 하면 더 좋지 장소는 우리집에서 모이자! 옆에 짜장면집도 생겼으니까 짜장면도 시켜먹고~"


다른 어르신들께도 시간을 물어보고 정해서 만나기로 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의 김장잔치 생각만해도 즐겁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신영로 23(하모리 1191-1) 서귀포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
TEL : 064) 792-0164   /   FAX : 064) 794-0165   /   E-mail : seobu2017@naver.com
COPYRIGHT(C) 2019 서귀포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 . ALL RIGHTS RESERVED.